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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빠른 성장의 기술, MVP와 PMF

by Plain Talk 2022. 10. 22.

창업가는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대한 완벽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출시하려고 노력합니다. 시간과 에너지, 비용을 이미 많이 투입한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지만 제품과 서비스가 처음부터 시장에서 성공적 반응을 얻는 경우는 드뭅니다. MVP와 PMF 개념을 이해하고 사업에 적용한다면 창업 초기 많은 비용과 시간을 아끼고 이후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MVP란 

 

Minimum Viable Product, 말 그대로 최소한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완벽하고 다양하게 만든 후에 출시하는 대신 시간과 비용을 줄여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기능만을 담아 빠르게 출시하여 시장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MVP를 통해 우리가 가정한 핵심 가설이 시장에서 작동하는지 혹은 시장의 문제를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결해 주는지 우리 회사의 가설이 맞는지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MVP 적용

 

핵심 가치를 담은 MVP를 빠르게 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도 그리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일단 우리가 세운 핵심가치가 시장에서 작동하는지 어느 정도의 수요가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우리 회사가 세운 가설이 시장에서 작동하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예민하게 반응을 모니터하고 빠르고 확실한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고 수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PMF를 찾아가는 과정

 

Product Market Fit, 시장에 맞는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MVP를 출시한 후 시장의 반응을 통해 우리는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핵심 가치가 시장에서 작동하는 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 원하는 것 등에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선점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선하고 보완한 MVP를 다시 출시하고 개선하는 이 과정을 단거리 선수처럼 빠르게 반복함으로써 PMF(Product Market Fit)을 맞추어 나가는 것입니다.  

 

 

 


 

 

 

작게 시작하여 크게 되어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MVP는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스타트업을 위한 개념으로 시작되었지만 거의 모든 사업에 MVP와 PMF 개념을 유연하게 적용한다면 빠른 성장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라 누구도 너의 이전 결정을 기억하지 못한다 라는 말처럼 창업가는 개선과 수정 때로는 다 지우고 처음부터 다시 하는 과정을 두려워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어떤 점이 시장에서 호응을 얻어 어느 정도의 반응을 얻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우고, 우리의 핵심 가치를 포함한 최소한으로 기능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여 시장 반응을 관찰하고 그에 따라 즉시 반응하는 과정을 빠르게 반복하며 시장에 제품을 맞추어 나가는 것(PMF), 그것이 빠른 성장의 기술일 것입니다.

 

 

 

 

 

창업, 업의 본질을 파악해라

세상의 모든 창업가들의 성공을 바라며 1인 기업, 창조기업, 그리고 창업자, 예비창업자 분들 등 모두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제가 쓰는 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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