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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정한 사업 아이템 평가는 창업의 우선이다

by Plain Talk 2022. 10. 9.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규모와 범위 그리고 심각성에 대해 파악했다면 ( 이전 글 링크 ) 이제 창업가는 시장에서 평가받기 전에 스스로 냉정하게 본인 사업 아이템을 평가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내 창업 아이템이 단지 아이디어에서 머물지 정말 시장에서 작동할지에 관한 충분한 고민을 하고 시작해야 조금이라도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이 타이밍인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사업 아이템이 과연 지금 시점에 시장에서 필요한 것인가? 지금이 아니면 안 되는가? 혹은 미래에 그 시점이 올 것이라고 확신하다면 그때를 언제로 예상하고 있고 또 그때까지 버틸 여력이 있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확신 있는 대답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 시점이 맞는가(혹은 미래 어느 시점을 확신한다면)에 대한 부분은 정확한 시장 상황 분석과 판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확신이 들었다면, 사업가적인 대담함과 결단력 그리고 실행력으로 즉시 Action plan을 만들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경쟁자 파악

파악한 시장의 현재 경쟁자는 누구이고 또 미래의 경쟁자는 누가 될 것인가, 얼마나 빠르게 따라올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사업 아이템 평가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장을 개척해 놓았더니 경쟁자가 금방 흉내 내거나 심지어 더 개선하여 시장에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그 사업 아이템의 과실은 내가 아닌 경쟁자의 것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경쟁자보다 꾸준히 잘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그리고 변하는 시장 상황에 충분히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한 조직과 시스템 구현 등 본격적인 사업개시 전에 경쟁자들이 한동안은 따라오지 못할 만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만 알고 있는 소싱처는 확실한 신뢰관계가 있는가 또 내 상품과 서비스는 나만 혹은 우리 조직만 만들 수 있는 것인가 등에 대한 냉정한 사업 아이템 평가가 있어야겠지요.

 

내 사업 아이템이 지속 가능한 것인가

나의 회사가 고객에게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항상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한순간의 아이디어로 반짝할 아이템인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개선하여 우리 라이프 스타일에 한 부분이 될 사업 아이템인지 대한 고민이지요. 또 사업을 시작한 후 누적되어 가는 고객 데이터를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이 있는 가는 지속 가능성과 함께 기업의 절대적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차 한 대 없는 우버(uber)가 100년이 넘게 자동차를 만들어 온 제너널 모터스(GM)보다 시가총액이 높은 이유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실행 가능한 아이템인가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파악하고 결정하고 확신하더라도, 결국에는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창업과 사업, 그리고 이 세상 모든 기업가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이나 로컬 자영업이나 대기업이나 글로벌 유니콘이나 결국 실행력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나는 그리고 내 조직은 이 모든 것을 실행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창업할 회사의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지금이 아니면 안 되는 사업인가요? 혹시 10년 후에나 빛을 볼 사업은 아닌가요? 경쟁자는 누가 될까요? 그리고 그들과의 경쟁에서 멀리 달아 날 방법이 있나요?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확인하고 또 학 인하여 확신한 후 누가 뭐라고 하든 실행할 수 있는 의지와 열정, 능력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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